년대 중반 이후 3C (Color TV, Car, Cooler) 시대의 개막으로 현대적 생활은 한층 더 가까워졌습니다. 이러한 본격적인 산업화의 무드는 패션업계에 기능주의와 실용주의 널리 확산시켰고, 기성복 발달과 기업식 대량 생산 체제 도입을 가져왔습니다. 또한 레이온(1910년), 나일론(1939), 폴리에스테르(1953) 섬유의
년대 말에는 패션 부분에서 많은 상을 수상하였다.
1970년대에는 패션 뿐 아니라 장신구․ 카펫․ 홈패션․ 남성용 타이․ 안경테 등에 이르는 라이센스 사업을 확장하였고 1973년에서 74년에는 1960년대를 회고하는 전시회를 가졌으며, 1976년에서 78년도에는 빅토리아와 알버트 박물관의 고
문화를 창조하고 있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지난 과거의 역사를 돌이켜 볼 때 새롭고, 진취적인 청년문화는 어느 시대에나 존재하고 있었지만, 현대에 있어 기성세대에 대한 저항과 반항이라는 속성을 가장 강하게 지니고 있었던 것은 1960년대 미국의 청년들이었다.
1960년대 미국의 청년들은 제2차 세
패션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패션은 짧은 기간 동안의 유행, 혹은 비교적 장기간의 생활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패션의 정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패션은 삶의 한 부분으로서 패션을 통하여 개인의 취향과 성격, 사고방식, 태도를 알 수 있고 넓게는 패션이 속한 사회와 문화의 특성까지 고려해볼 수
모더니즘 시대을 바탕으로 한 오늘날의 히피는 1960년대 히피 들의 사회 문화적 배경과 같은 의미를 공유하지 않고 단지 외피만을 모방하므로써 저항적 하위문화 요소가 제거된 '혼성모방' 현상의 특징을 지닌다.
히피의 에닉스 요소는 아프리카, 인디안 민족들의 영향이 짙었으나 오늘날에 재등
패션은 현재까지 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아 변화해 왔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변화해 나갈 것이다. 지난 반세기 동안 여성의 복식은 날로 새로워지고 다양해지고 있다. 그렇다면 현대에 이르기까지 여성의 복식은 어떻게 변화해왔을까?
2. 본론
2-1. 1960년대의 사회·문화적 배경 및 여성 복식 스타
문화를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온 팝아트, 최소한의 조형을 추구한 미니멀리즘 등 기존의 예술의 틀을 거부한 새로운 현대 미술이 등장하여 패션에까지 영향을 주었다.
한편, TV나 영화등 매체 기술이 발달하고 젊은이들의 취향이 사회에 대한 영향력이 강해지면서 대중 문화는 보다 주목 받기 시작했
문화생활에도 자연 영향을 미침으로써 옷의 변천을 가져오기에 이르렀다 .이렇게 볼 때 옷은 자연환경에 순응하여 변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한편, 주기적으로 변화하는 기후가 중장기간에 걸친 변화일 때는 복장이 크게 변화하나, 단기간에 걸친 주기적 변화에는 그다지 큰 변화가 없다. 각 지역의 지
패션 산업의 형성기(1920~1940년대)
계속되는 가내 수공업의 전통은 오늘날 소규모 부티크나 스틸리스타(Stilista)중심의 의류산업 발전의
계기가 됨.
3) 패션 산업의 발전기(1950~1960년대)
1951년 빌라 토자이니에서 최초의 패션쇼 실시 → 본격적인 패션시대의 막을 열게 됨.
년대부터 현재
한국패션계의 활성화와 수준향상의 목소리가 높아짐
공적 채널의 지지와 후원의 요소 중요하게 제기
세계문화를 향한 한국의 문화 포장
세계적인 시장의 활로의 선 한국 디자이너
국제패션계의 흐름을 파악하고, 한국패션의 세계 속 진출
50년대를 시작으로 현대에 이르기까지